주변에서 손에 껍질이 벗겨지는 분들을 보신적이 한번쯤 있으실 겁니다. 왜 벗겨지는지 모르시거나 관리하는 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셔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껍질 벗겨짐의 원인과 관리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신체부위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 중 하나인 손은 평소에 관리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부분도 손껍질 벗겨짐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손에 껍질이 벗겨지기 시장하면 생활하는데 여러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손껍질 벗겨짐 이유

 

첫번째 원인으로는 건조한 날씨 때문입니다.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는 겨울철이나 환절기에는 손껍질이 벗겨지기 쉽습니다. 특히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는 계절에 영양분이 부족하게 되면 손껍질 벗겨지는 증상 뿐만 아니라 각질도 많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이럴 때에는 건조함을 방지하기 위해서 영양크림이나 로션 등을 미리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원인은 주부습진 때문입니다. 일상생활 중 물과 많이 접촉하시는 경우 주부습진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개 전업 주부나 식당주방에서 일하는 경우 잘 걸리게 됩니다. 특히나 계면활성제나 가성소다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세제를 사용하실 때 많이 발병하게 됩니다. 그래서 손에 물이 많이 닿는 일을 하신다면 일을 하실 때 고무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이유는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손껍질이 벗겨지는 대표적인 손 관련 질환은 한포진, 무좀, 손바닥 박탈성 피부염 등이 있습니다. 한포진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만성피로와 영양불균형 등이 원인이 되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쉽게 걸립니다. 증상으로는 손가락 사이사이에 작은 크기의 투명하고 많은 물집들이 생깁니다. 그리고 간지럽고 화끈거립니다. 한포진은 재발이 쉽게 되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보통 무좀이라고 하면 발에 잘 생기는 질환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좀이 걸린 발에서 옮아 손도 무좀에 걸릴 수 있습니다. 손무좀의 경우 각질이 심하게 벗겨지게 됩니다.

 

 


손바닥 박탈성 피부염은 손바닥이나 발바닥이 붉게 변하며 껍질이 벗겨지고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의외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손바닥 박탈성 피부염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네번째 원인은 유전적 요인이나 알레르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피부 건성과 같이 유전적, 체질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손껍질이 쉽게 벗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물질에 의한 알레르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손껍질 벗겨짐 관리방법

 

손껍질이 벗겨지는 원인에 따라 관리하는 방법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건조한 날씨나 주부습진등이 원인이라면 핸드크림을 발라주시거나 보습력이 높은 제품을 이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손을 씻으실 때에도 비누를 사용하시기보다 손 전용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손에 하는 팩도 나오고 있어서 주무실때 손에 팩을 한 뒤 비닐 장갑을 착용하시고 주무시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질병이나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에는 관련된 병원을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