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집에서 혼자 셀프 염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브에는 기존의 염색약에 대한 리뷰 및 혼자 염색하는 방법을 잘 설명하고 있는 영상이 많아 셀프 염색을 도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지금 무더운 여름이 다가온 만큼 계절에 맞춰서 더 연하고, 시원한 색으로 바꾸려는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셀프염색을 아무리 잘한다고 해도 전문가가 해주는 것과 비교하면 완성도는 떨어지게 됩니다. 아무래도 얼룩이 지거나 모발 손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셀프염색 하는 법과 혼자 염색을 하실때 도움이 되실만한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셀프 염색에 도전하실 분들은 해당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01. 미리 머리 감지 않기

 

머리에 왁스나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지 않으셨다면 염색전에는 미리 머리를 감을 필요가 없습니다. 유분이 어느 정도 있어야 두피가 보호 될 수도 있고 자극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발에 유분기가 있는 것이 염색약이 모발에 더 잘 스며들게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샴푸 후에 린스나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면 모발에 코팅이 되어 염색약이 제대로 스며들지 못해 얼굴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염색을 하실 예정이라면 이틀전부터는 린스나 트리트먼트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02. 염색하는법 순서

 

1) 염색 전에 머리를 빗어 머리카락이 엉킨 곳이 없도록 풀어줍니다. 염색약이 피부에 묻을 수 있는 곳에는 미리 영양크림이나 바셀린 등을 발라두어 피부에 염색약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2) 비닐보와 장갑을 착용하고, 제품을 혼합해 줍니다. 사용하고 남은 제품은 한번 공기에 노출되었거나 혼합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다시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머리색이 나오지도 않고 손상만 심하게 되어버리니 아깝게 생각하지 마시고 새 염색약을 사용해 염색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3) 모발에 염색약을 빠르게 골고루 발라줍니다. 두피에서 나는 열로 발색이 빠르게 되기 때문에 열이 적은 목선부터 정수리 방향으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이 긴 경우에는 모발 뿌리보다는 머리 끝부터 염색약을 바르는 것이 일정한 발색을 보이기에 염색약을 바르는 순서를 참고하셔야 합니다. 뿌리염색의 경우에는 검은 머리 부분만 미리 빠르게 한 번 바른 후 머리 끝부터 발라주시면 됩니다. 모발을 너무 뭉텅이로 잡고 바르시면 골고루 바르기 어렵기 때문에 약 1~2센티미터 정도 나눠 바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두피 위로 약 1cm 정도 떨어진 곳부터 발라야 합니다. 혼자서 하게 될 때는 두피에 많이 닿기 때문에 민감성 피부라면 두피에서 과감하게 뗀 상태로 바르는 게 좋습니다. 다 바른 후에 머리를 위로 모아놓지 않고 아래로 길게 늘어트려야 열 전달이 잘 됩니다.

 

 


4) 제품에 적혀 있는 시간만큼 방치합니다. 제품마다 5~20분 정도로 차이가 크고, 샵에서 쓰는 제품을 구매한 경우 30분 이상 방치 시간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꼭 사전에 내가 쓴 제품은 몇 분 방치인지 체크해 두셔야 합니다. 염색약을 바른 뒤 방치하는 시간의 기준은 염색약을 바르기 시작한 때부터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혹여 머리가 길거나 염색약을 천천히 바르는 경우에는 염색약을 버리에 반 정도 바른 시점부터 시간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셀프염색 시에는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최대한 빨리 바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색이 좀 더 고르게 나오길 바랄 때에는 머리카락 위로 비닐캡이나 랩 등을 이용해 염색약을 바른 머리를 감싸주면 됩니다. 비닐캡이나 랩 등을 이용하면 열이 골고루 전달될 수 있게 도움을 주어 얼룩지게 염색이 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샴푸로 두피까지 문지른 뒤, 미지근한 물로 헹궈줍니다. 염색약이 덜 빠지게 하기 위해서는 물로 머리를 헹굴 때 컬러 전용 산성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전용 샴푸가 없는 경우 일반 샴푸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경우 처음에는 샴푸가 아닌 미지근한 물로만 머리를 헹궈내야 합니다. 그 후에 물기만 제거하고 약 1시간 뒤에 샴푸로 감아주게 되면 모발의 겉면이 어느정도 닫히게 되어 염색약이 덜 빠져 나가게 됩니다.


셀프 염색을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팁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혼자 염색을 하실 때에는 빨리 약을 발라주셔야 하고 열전달을 골고루 해서 얼룩이 지지 않게 하는 것이 관건이니 이 점 참고하셔서 셀프염색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색상이 선명하길 원하신다면 물로만 헹구셔서 샴푸를 좀 늦게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방법들 참고하셔서 예쁘게 염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_!!